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사할 때 포장이사 피해 보상 대처법 이삿짐 파손 훼손 분실 보상 이사할 때 알아야하는 것들.

 

대부분의 경우 순조롭게 이사를 하지만 또한 이사를 하다보면 예기치 않은 일들도 많이 발생하는 것 같아요. 그리고 그것이 남 얘기 같지만 뜻하지 않게 내게 해당되는 경우도 있거든요. 그래서 포장이사 피해시 대처 방법. 포장이사 피해 보상 대처법, 한번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이사할 때 알아야하는 것들 아래 내용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현재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이사화물서비스 관련 소비자피해는 매년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늘어나면 늘어났지 줄어들지 않는 이사 피해. 이건 이사업체와 소비자간의 여러가지 상황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난 한 해 동안 접수된 피해상담 건수의 유형별 상위 5가지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5위 계약 해제 거절

 

기껏 고르고 골라 마음에 드는 이사업체가 생겨 계약까지 했는데, 이사업체가 여러가지 이유로 계약을 해지하겠다며 통보를 하는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최악의 경우 문자 하나 달랑 보내고 잠수 타는 일들도 발생합니다. 이럴 경우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따르면 마음대로 계약해제 한 이사업체에게 계약금의 6배를 배상할 책임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6배를 받아내기 위해 시간적으로도 많이 걸려서 여러가지 피해가 발생 할 수 있어서 되도록이면 이런 일이 안 일어나도록 사전에 대비를 해야겠습니다.

 

4위 부당요금

 

분명히 이사계약을 할 때는 아무 말도 없었는데 이사 후 이사 소요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걸렸다느니, 짐이 생각보다 많았다느니, 금액이 처음부터 너무 저렴하게 측정되었다느니하면서 뒤늦게 추가 요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딱히 분쟁의 해결 방법이 없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싼 건 비지떡이라 생각하시고 굉장히 저렴한 이사업체는 계약 전에 한번 고려해보셔야합니다. 그리고 온라인이나 전화견적보다는 방문견적을 꼭 받아보시는 편이 그나마 이런 일을 방지할 수 있는 한 방법입니다.

 

 

3위 이삿짐 분실

 

분명히 이사 전에 있었던 짐들이 이사하고 나니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다행히 쉽게 찾을 수 있으면 모르겠지만 어떤 경우는 사방팔방으로 알아봐도 행방이 묘연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이사업체도, 이사를 하는 사람도 모두 곤란한 경우입니다. 서로 의심을 해야되는 상황이니 말이에요. 이런 일은 사전에 방지 하기 위해서 주변 감시카메라를 이용하던지, 혹은 이사 전에 사진 등을 미리 찍어놔서 증거자료를 확보해야 나중에 피해 보상을 청구할 수도 있고 분실물에 대한 청구가 가능합니다. 중요한 물건들은 미리미리 사진으로 증거를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포장이사 피해 보상 대처법 이건 꼭 알아야하는 사항들이에요.

 

2위 계약 위반

 

분명히 게약을 할 때는 5시까지 끝내기로 했는데, 더 지체가 되는 경우. 또는 에어컨 이전 서비스도 같이 포함된 비용으로 했는데 나중에 다르게 이야기하는 경우 등등. 계약 위반에 관한 피해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소비자 분쟁 해결 기준에 따르면 이사화물의 멸실, 파손, 훼손 등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 피해액은 사업자가 배상하되 피해물품이 보험에 가입되어 보험금을 지급받는 경우에는 동 금액을 차감한 후 배상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규정에 따른 배상을 요구하는 내용을 적어 업체 측에 "내용증명우편"을 발송하여 해결해 나가도록 합니다.

 

 

1위 이삿짐 파손 및 훼손

 

이사를 할 때 가장 많이 발생하는 피해는 역시 이삿짐 파손 및 훼손입니다. 이사하고 나니 가구나 가전제품에 이리저리 문제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가장 많은 이사 피해 사례 1위입니다. 이사를 할 때 물건들에 파손 및 훼손이 생기면 즉시 현장에서 이사업체 직원에서 확인시키고 증거사진을 찍어두는 것이 분쟁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이사 전에 대형 가전제품이나 가구들, 자신이 생각할 때 이삿짐 옮길 때 파손의 위험성이 크다고 생각되는 물건들은 이사 전에 미리 구석구석 사진을 찍어 둡니다. 그러면 나중에 증거자료가 되어 충분히 파손 및 훼손에 대한 책임을 물을 수가 있습니다. 이사를 하기 전 그리고 이사를 한 후 꼼꼼히 확인해서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피해를 당하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야 분쟁이 없고 나중에 골치 아픈 일이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피해 발생 전 주의사항, 미리 미리 알아두는 게 상책, 아래 내용 이사하기 전에 꼭 알아두세요.

 

1. 방문견적은 필수

 

이사업체로부터 꼭 방문견적을 받도록 합니다. 온라인 및 전화상 견적은 추후 분쟁의 소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선택은 본인이 하는 것이지만, 이사서비스 특성상 작업환경, 이사화물 내역에 따라 비용 차이가 크게 발생하기 때문에 가급적 방문견적을 받고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을 제시한 업체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집 주변 이사업체들로부터 직접 방문견적 여러군데 받아서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요즘은 방문견적 모두 무료로 받아서 비교할 수 있습니다.

 

2. 계약서 잘 쓰기

 

계약서에 이사일시, 작업인원 수, 추가 서비스 내역 및 비용 등 계약 내용을 상세하게 기재합니다. 계약서에 사업자 상호, 주소, 전화번호, 이사화물 인수/인도 일시, 발송/도착장소, 운송자동차 종류 및 대수, 작업인원, 정리여부, 에어컨 설치비용(재료비 포함 여부), 장롱 분해 설치비용 등을 명시해 추가요금 다툼에 대비합니다.

 

 

3. 이사 후 파손, 분실 즉시 확인하기

 

이사 후 파손, 분실 등 피해 발생시 가급적 신속하게 보상을 요구합니다. 이사 도중 피해사실을 확인한 경우에는 현장에서 책임자에게 피해 내용에 대한 사실확인서를 요구하고 이사가 끝난 후에도 즉시 사진 등 입증자료를 확보한 후 해당업체에 보상을 요구합니다.

 

이사의 과정의 무탈하게 끝나면 모르겠지만 어느 순간 포장이사 피해가 나의 이야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유비무환이라고 미리미리 위 사항들, 이사할 때 알아야하는 것들 포장이사 피해 보상 대처법 숙지하셔서 안전한 이사, 손해 안 보는 이사 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한가지 더, 전국 어디든 상관없이 내 집 주변 이삿짐센터로 서너곳으로부터 무료방문견적 받아서 비교해볼 수 있는 무료비교사이트 이용하시면 간편하고 확실해요. 인터넷에 보면 다이사라고 있는데요, 여기는 회원가입 없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로 간편하게 접속해서 내 집 주변 이삿짐센터 견적비교 신청해서 무료방문견적 여러 곳 받아서 비교해서 저렴한 곳 잘하는 곳, 가성비 좋은 곳으로 진행할 수 있는 사이트에요. 요즘같은 때는 여기 저기 발품팔지 않고 이런 무료사이트 이용해서 알뜰이사하면 되요. 아래 이미지 클릭하면 바로 이동해요. 여러 곳 비교해서 알뜰이사하세요.

 

 

 

"본 포스팅은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